(원문: 

http://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providers/content-providers.html)

(위치: Develop > API Guides > Content Providers)

(전체 번역 글 목록으로 이동하기)


컨텐트 프로바이더에 대하여
(Content Providers)


컨텐트 프로바이더는 구조화된 데이터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컴포넌트입니다. 컨텐트 프로바이더는 데이터를 캡슐화하고, 데이터 보안을 위한 메카니즘을 제공합니다. 컨텐트 프로바이더는 다른 프로세스에서 내 프로세스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컨텐트 프로바이더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고 싶다면, ContextgetContentResolver()로 얻은 ContentResolver 객체를 프로바이더에 대한 클라이언트로서 사용해야 합니다. ContentResolver 객체는 ContentProvider 추상 클래스를 구현하는 프로바이더 객체와 통신합니다. 프로바이더 객체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받고, 요청 받은 작업을 한 후, 결과를 리턴해 줍니다. 

만약 내 앱의 데이터를 다른 앱과 공유할 생각이 없다면, 자체적인 프로바이더를 개발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내 앱의 데이터를 활용한 검색 추천 단어들을 다른 앱에도 제공하고 싶다거나, 내 앱의 복잡한 데이터나 파일들을 다른 앱에서 가져갈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자체적인 프로바이더를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주소록 정보 등을 다루는 기본적인 몇가지 컨텐트 프로바이더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android.provider 패키지의 레퍼런스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바이더들은 (일부 제한적인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모든 앱에서 사용가능 합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 주제들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컨텐트 프로바이더 기초

데이터들이 테이블 형태로 조직화 되어 있을때, 컨텐트 프로바이더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

컨텐트 프로바이더 만들기

자체적인 컨텐트 프로바이더를 만드는 방법

캘린더 프로바이더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포함되어 있는 캘린더 프로바이더 사용법

주소록 프로바이더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포함되어 있는 주소록 프로바이더 사용법


Posted by 개발자 김태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