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developer.android.com/guide/index.html)

(위치: Develop > API Guides > Introduction)

(전체 번역 글 목록으로 이동하기)


안드로이드 입문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디바이스용 앱과 게임의 개발을 지원하는 자바 언어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웍입니다. API가이드에서 제공하는 문서들은 안드로이드의 다양한 API들을 이용하여 앱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초보분들은 안드로이드 프레임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알고 싶다면 기본 개념부터 학습하세요.)

(바로 코딩부터 시작하고 싶다면 나의 첫앱 만들기부터 학습하세요.)


앱의 시작점이 2개 이상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독립적인 컴포넌트들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Activity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독립적인 화면을 제공하고, Service는 백그라운드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컴포넌트에서 다른 컴포넌트를 실행할 때는 Intent를 사용합니다. 심지어는 서로 다른 앱 간에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지도앱이 그렇습니다. 지도앱은 독립적인 하나의 앱이지만 다른 앱들이 특정 주소를 지도위에서 보기 위해 지도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앱의 기본 개념

Intent와 Intent Filter

Activity


앱은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웍은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각각의 디바이스 환경에 맞는 리소스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스크린 사이즈에 대응하는 XML 레이아웃 파일을 만들 수 있고, 해당 디바이스의 시스템이 자신의 스크린 사이즈에 맞는 XML 레이아웃 파일을 적용합니다.

앱이 카메라 같은 특정 하드웨어 기능을 필요로 할 경우 런타임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질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한 디바이스에 카메라 모듈이 없는 경우 앱이 실행 중에 미리 알고 사용자에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입니다. 앱이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AndroidManifest.xml 에 정의해 두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에게는 앱을 보여주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기기 호환성

리소스(Resource)

사용자 인터페이스

Posted by 개발자 김태우
,